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쳇GPT 산업의 성장성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

by 맘스드림 2023. 4. 27.

 

GPT란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데이터 생성, 자가학습 및 변형을 포함하는 AI를 의미한다.  ChatGPT는 현재 세 번째로 출시된 GPT인 GPT-3을 사용한 대화형 인공지능으로써 언어구조이해와 자연어 처리능력이 뛰어난 인공지능 모델이다.

 

 

GPT란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ChatGPT가 차별화된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이유는 기존과는 다른 알고리즘 학습법에 있다.  기존 챗봇은 답이 정해진 데이터를 사람이 미세하게 조정하여 학습시키는 '지도학습'으로 만들어진 반면, ChatGPT의 경우 인간의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스스로 반복적 시행착오를 거쳐 최적의 방법을 터득한다.  또한 이용자들과 대화하고 있는 시점에도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학습하여 최적의 답을 도출하도록 훈련됐다.  ChatGPT를 통해 바라본 AI의 발전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고도화된 학습방법을 통해 개발된 AI의 상용화를 위해 기업들의 투자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고, 다양한 산업에 빠르게 침투하여 확정될 것이다. 

 

1750억 개에 달하는 매개변수 학습을 기반으로 완성도 높은 글을 작성하고 요약할 뿐만 아니라 번역, 코딩까지도 수행하여 다방면으로 사용되면서 국제머신러닝학회(ICML)에서는 ChatGPT 사용금지를 발표하기도 하였으며, 국제학술지 Nature는 ChatGPT를 포함한 대화형 인공지능을 논문저자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방침까지 내놓았다. 

 

2023년 초 마이크로소프트는 ChatGPT로 유명한 OpenAI와 파트너십을 발표하였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양한 제품 솔루션에 ChatGPT를 적용하는 한편 OpenAI에 자사의 클라우드서비스를 독점적을 제공하게 될 예정이다. 모든 기술은 인간의 편리함을 위해 발전해 왔다.  산업혁명과 디지털 혁명 등 수많은 변화들을 거쳐온 지금  AI의 발전은 새로운 혁명이 될 수 있을까?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한 인공지능 연구소 OpenAI가 작년 12월에 출시한 ChatGPT가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1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기까지 유튜브는 8개월, 인스타그램은 25개월이 걸린 반면, ChatGPT는 출시 이후 단 5일이 걸렸을 정도로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AI상용화의 시작을 알렸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반도체 수요감소로 투자심리가 얼어붙은 상황에서 AI가 향후 새로운 수요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ChatGPT, 산업의 성장성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

 

 AI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ChatGPT의 원리를 이해하고, 산업의 성장성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을 함께 해보자.  컴퓨터 인공지능을 뜻하는 AI는 학습한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전 학습을 통하여 미치 인간과 같은 사고와 문제해결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기존 AI의 경우 질문자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답변을 제공하는 등 유용성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지적되곤 했는데 ChatGPT의 경우 질문의 맥락을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실제 사람이 작성한 것처럼 매끄러운 답변을 생성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ChatGPT 등 거대 AI모델 발전을 통한 시장 확대는 반도체 산업의 구조적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병렬적 연산을 가능하게 하는 그래픽처리장치(GPU)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현재 AI분야에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한 번에 병력적으로 처리하는 GPU가 주요 핵심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GPU시장에서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엔비디아가 작년 TSMC에 위탁생산을 의뢰한 신형 GPU전량이 ChatGPT개발운영사인 OpenAI로 납품되었다.  또한 GPU에는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비롯한 D램이 대거 탑재되므로 메모리반도체 수요의 증가로도 이어질 것이다.  HBM은 고밀도, 고속기술로 연산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해당 기술에 대한 투자는 확대될 전망이며, 시장규모는 연평균 30%대의 고성장을 업계에서도 예상하기도 한다.  이처럼 AI의 발전은 인공지능용 고성능 메모리 반도체 수요를 이끌며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 빅테크 기업뿐만 아니라 반도체 생산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 세계 AI 시장규모는 2019년 289억 달러에서 2021년 581억 달러로 41.8% 증가하였으며, 2026년에는 3,09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2023년은 빅테크 기업들이 AI기술을 발전시키고 향후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원년이 될 것이다.  

댓글